1. 사업 전략
90일 창업의 전략은 직접 해보면서 디벨럽 하고, 그 과정에서 팀원을 모아서 키워가는 것이다. 상세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내가 할 수 있는 미니 창업을 해본다.
2) 이 경험을 토대로 팀원을 모집하고, 생각이 맞는 팀원과 미니 창업 II를 시작한다.
3) 앞 두 번의 미니 창업을 토대로 본창업을 할 아이템을 찾는다.
4) 모든 것을 기록하며 모임을 계속 갖는다.
5) 이것들을 모두 창업컨설팅으로 만들어서 수익을 내고 지속가능하게 만든다.
창업 컨설팅을 시작하기 전에 필자의 미니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중이다. 미니 프로젝트는 전자책을 쓰는 것으로, 현재 취업컨설팅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전자책을 쓰고 있다.
취업컨설팅컨설팅이다.
이걸 하려는 이유는 직장인들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부업이 전자책이라고 생각해서다. 스마트스토어, 블로그 등은 꾸준히 하기도 어렵고 많은 기간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전자책은 2주면 되고, 제반 비용도 들지 않아서 접근이 가장 용이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어디서든 스마트폰 하나면 글을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취업컨설팅을 해보고 싶어 하는 직장인들이 많았다. 고객의 니즈가 어느 정도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다년간의 경험을 녹여서 집필하고 있다. 처음에는 2주를 잡았으나, 3월 초에 시작했으니 기간이 꽤나 경과했다. 실제로 집필한 날짜는 얼마 되지 않는데 앞의 글에서 말한 것처럼 '해야지..'라고 생각하고 진행 못한 기간이 생각보다 너무 길었다. 그래서 일정과 진도를 구체적으로 잡아서 진행하려고 한다.
2. 현재까지 진행상황
전자책은 페이지가 그렇게 많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하지만 필자는 전자책을 15만 원 인근에서 팔려고 하기 때문에 내용이 충실해야 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책 한 권에 웬만하면 최대한 많은 내용을 담고 싶었다. 그래서 150페이지 이내의 결과물이 되지 않을까 싶었지만, 실제로 집필하다 보니 1/3도 안 됐는데 70페이지가 넘어버렸다.
아마 디자인하고 중간에 다이어그램, 자료 등을 첨부하면 훨씬 더 페이지가 늘어날 것 같다. 아마 250페이지 전후가 되지 않을까 싶다. 페이지로 진도를 맞추기보다는 완성 기한을 잡으면 좋을 듯싶다. 이걸 완성하고 릴리즈하면서 다른 창업지망생(?)을 만날 것이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완성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글을 쓰다가 갑자기 든 생각이지만, 전자책을 두 권으로 분할하여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을 것이다. 아무래도 15만 원은 비싸니까 기본 편, 심화 편으로 나누면 가독성도 좋을 것 같다.
3월 9일부터 시작했지만 실제로 집필한 기간은 일주일 내외이므로, 속도를 좀 더 내자는 의미로 기한을 타이트하게 설정해서 진행할 예정이다.
<전자책 목차>
전자책은 4부, 9장, 35절로 쓰일 예정이다. 쓰면서 중간에 목차는 바뀔 수 있다.
1. 사업의 이해
1.1. 노하우 모음
1.1.1. 취업컨설팅으로 돈을 얼마나 벌 수 있을까?
1.1.2. 고객 영업에 성공하는 방법, 매출을 올리는 방법
1.1.3. 잘 팔리는 콘텐츠는 어떻게 만들까?
1.1.4. 공채폐지, 취업률 하락이 오히려 기회다.
1.1.5. 취업컨설팅 사업의 단점은 없을까?
1.2. 산업 이해
1.2.1. 취업컨설팅이 대체 뭔데?
1.2.2. 경쟁은 얼마나 치열할까?
1.2.3. 나도 취업컨설팅을 할 수 있을까?
1.2.4. '잘하는' 취업컨설팅은 어떻게 하는 걸까?
1.2.5. 고객의 특성과 취업 시장의 구조
2. 사업의 실제
2.1. 사업 시작
2.1.1. 시작 : 첫 고객을 만드는 방법
2.1.2. 고객 : 고객군을 그룹으로 나누는 방법과 그룹의 특성
2.1.3. 가격 : 합리적인 가격책정법
2.1.4. 운영 : 수업 자료, 수업 장소, 세무 신고 등
2.2. 시장 이해
2.2.1. 채용 트렌드 조사 : 요즘 취업 시장은 어떤가?
2.2.2. 공채의 이해 : 과거의 채용 방식
2.2.3. 수시 채용의 이해 : 현재의 채용 방식
2.2.4. 현재 상황에서 취업 컨설팅의 기회
<여기까지 작성>
3. 사업 실전
3.1. 수업준비 I
3.1.1. 구체적인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3.1.2. 가치관은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3.1.3. 브랜딩 : '나'를 어떻게 팔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3.1.4. 고객군설정 : 아무 고객이나 받으면 안 됩니다.
3.2. 수업준비 II
3.2.1. 핵심 콘텐츠 만들기 : 학생이 왜 내 수업을 선택해야 하는가?
3.2.2. 수업 전 준비사항 List : 놓치면 안 되는 것들
3.2.3. 핵심 노하우 전수 : 3대 핵심 분야 - 직무, 산업, 회사 분석
3.3. 수업 과정 만들기
3.3.1. 종합진단 : 기초 상담 과정, 학생 영업하기
3.3.2. 자서전 과정 : 자소서 과정, Upselling 하기
3.3.3. 면접 과정 I : 실무진 면접, 직무 면접 과정
3.3.4. 면접 과정 II : 임원 면접, 인성 면접 과정
3.3.5. Track 과정 : Full/Half 패키지 과정
3.4. 사업 확장
3.4.1. B2B 강의하기
3.4.2. 영업 전략 업데이트 : 학생의 DB화
3.4.3. 피드백 : DB를 통한 영업 및 수업 피드백
3.4.4. 사업 확장하기
4. 사업 교훈
4.1. 마무리
4.1.1. 사업을 지속하는 마음가짐
3. 목표와 상세 진행 기한
목표 기한 : 2023-04-22 (토)
목표 : 전자책 내용을 완성하고 디자인까지 완료하여 바로 팔 수 있는 정도로 만들기
목표 매출 I, 전자책 : 300만 원
상세 설명 : 전자책을 론칭하고 광고하면서 전자책 구매자 대상으로 소규모로 강연도 하려고 한다. 전자책이 15만 원 내외면 상당히 고가이므로, 확실하게 도움이 되도록 강의할 생각이다. 그러면서 취업컨설팅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전자책 구매 고객이 추가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Upselling 프로그램을 만드려고 한다. 프로그램은 전자책 론칭 이후에 반응을 보고 진행할 예정이다.
목표 매출 II, 강의 및 컨설팅 : 500만 원
4. 병행 진행
티스토리에 글을 남기고 조만간 수익을 신청할 것이다. 구글 애드워즈는 글 20개를 등록한 기준으로 신청하려고 했었어서 고지가 눈앞에 있다. 그전에 린캔버스 등의 글을 쓴 이유가 원래 애드워즈를 빨리 끝내려고 쓴 글인데 그것도 하다 말았던 경험이 있다.
그런데 그 글들이 조회수가 더 잘 나오는 게 함정
현재 글이 17개니까 조만간 신청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애드 고시라고 불리기 때문에 한 번에 성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지만 이것도 병행해보려고 한다. 그렇게 따지면 이번주에 애드워즈를 신청하는 일정이므로, 전자책이랑 더불어서 매우 빠르게 진행해 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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